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업공개(IPO)에 대해서
    Project Finance 2022. 6. 27. 21:25

    기업공개(IPO=Initial Public Offering)란? 

    기업의 주된 자본조달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발행시장에서 비상장기업의 주식을 신규로 상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스피 또는 코스닥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일반투자자에게 모집하거나 매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모집은 신규로 발행되는 유가증권의 청약을 50인 이상의 투자자들에게 권유하는 것을 의미하며,  매출은 이미 발행되어 있던 유가증권 매도의 청약을 50인 이상의 투자자들에게 권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공개업무는 투자은행의 수수료 수익을 위한 핵심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주식인수단의 인수 위험에 따라 총액인수 방식, 잔액인수 방식, 모집주선 방식이 있습니다. 총액인수 방식은 인수단이 발행주식 전부를 자기 계정으로 매입한 후 책임 하에 유가증권을 공개 모집하는 방법입니다. 잔액인수 방식은 인수단이 일정기간 동안 유가증권의 투자자들을 모집한 후 나머지 잔액을 인수단이 인수하는 방식입니다. 모집주선 방식은 인수기관 또는 주선기관이 발행기업으로부터 유가증권발행 서비스만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인수 위험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기업공개의 효과

    기업공개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재무상태표에 자본금으로 회계처리가 됩니다. 대출처럼 상환할 의무가 없으므로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업공개는 주주들의 부를 불리는 투자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해당 기업의 설립자뿐만 아니라 우리 사주 및 스톡옵션 등으로 해당 기업의 비상장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기업공개를 통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또한 자본시장법 등에 따라 비상장기업의 신규 상장 시 발행기업에 대해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1. 이사회 결의만으로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공모를 통한 유상증자가 가능하게 된다. 

    2. 비상장법인의 경우 의결권 없는 주식의 발행한도는 총발행주식수의 25%이나, 상장법인의 경우 의결권 없는 주식의 발행한도는 한도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의결권 없는 주식의 발행이 왜 기업에게 유리한가? 보통 의결권 없는 주식, 즉 우선주는 우선배당, 이익, 잔여재산 배분에 우선권을 받는 대신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말한다. 회사는 의결권이 없으므로 경영권을 위협받지 않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3. 비상장기업의 경우 주식배당의 한도는 배당가능 이익의 50%이나, 상장법인의 경우 100%이다.

    4. 비상장기업은 CB 또는 BWs를 발행할 수 있으나, 상장기업은 CB, BWs 이외에도 이익 참가 부사채 및 교환사채 등 발행이 가능하게 된다.

    5. 비상장기업의 경우 CB 또는 BW의 주식전환 또는 신주인수권 행사 가능금액은 순자산의 4배를 초과할 수 없으나, 상장기업의 경우 한도에 제약이 없다.

    6. 비상장기업의 주주총회 소집은 서면으로 이루어지나, 상장법인의 경우 일간신문에 각각 2회 이상 공고하게 하는 등 주주총회 소집절차가 간소화된다.

    7. 주권상장법인은 자기 주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분기 배당도 가능하다. 

    또한 은행을 통한 간접금융이 아닌 기업이 직접 자금조달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공개로 기업의 재무 및 경영에 대해 공개함으로써 투명한 운영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외적인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되게 됩니다.

     

    반면 기업공개를 통해 경영진의 지배력이 약화될 수 있고 주주들로부터 기업경영에 관련하여 제약사항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업경영의 수익 성과를 주주와 나누어 가져야 합니다. 추가로 기업공개에 따른 경제적인 비용, 감독기관 앞에 보고 등의 의무가 생기므로 기업의 입장에서 이런 점들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신규상장요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려면 형식적인 상장요건과 질적인 상장 요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형식적인 상장 요건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자기자본이 300억원 이상이며, 상장주식수가 100만주 이상, 주주수는 일반주주 700명 이상이고 발행주권에 대해 양도제한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최근 매출액이 1000억원 이상이며 3년 평균 700억원 이상, 최근 사업연도에 영업이익, 법인세차감전계속 사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을 실현해야하고, ROE가 최근 5%, 3년 합계 10% 이상이여야 하는 등의 요건이 있습니다. 추가로 설립 후 3년 이상 경과하고 계속적인 영업활동을 해야하며, 최근 감사보고서 상 적정, 직전 2년적정 또는 한정의견이어야 합니다. 질적인 상장요건으로는 계속기업의 가능성을 보기 위해 경영독립성이 지켜지고 있는지, 안정적인 영업기반이 존재하는지, 산업의 성장전망이 어떠한지, 신규 상장이후 수익성이 지속되는지를 점검합니다. 경영의 투명성을 검토하기 위해 기업의 지배구조, 경영진의 구성을 봅니다. 투자자의 이익보호와 공시체계를 확립시키기 위하여 적절하게 회계처리를 하고 있는지, 공시를 위한 내부 규정과 조직이 정비되어 있는지 등을 점검합니다.

     

    한국금융연수원의 IB업무기초의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Designed by Tistory.